영어문장이 구성되는 이치 : 청크와 문법의 비밀6

관계대명사 얘기가 나온 김에 몇 가지만 더해보자.

과거의 문법으로는 관계대명사에 전치사가 붙는 것을 굉장히 복잡하고 어렵게 가르치는데, 문장결합의 개념으로 보면 그렇게 간단할 수가 없다.

예를 들어서 “이 사람이 내가 함께 일하는 사람입니다.” “이 사람이 내가 꽃을 보냈던 소녀입니다.” 하는 말들을 영어로 하자면

This is the man / with whom / I work.
이 사람이 그 사람입니다 / 그와 함께 / 내가 일합니다.

This is the girl / to whom / I sent flowers.
이 사람이 그 소녀입니다 / 그녀에게 / 내가 꽃을 보냈습니다.

이런 식으로 그냥 어순감각에 맞춰서 자연스럽게 말하면 된다. 복잡하고 어려운 것은 하나도 없다.

자, 그러면 연결어를 붙이면서 결합하는 원리는 그 정도로 일단 마감하고, 이번에는 동사의 모양이 약간 변하면서 결합하는 모습을 살펴보기로 하자. 연설문을 다시 보자.

여기 마지막 두 줄이 바로 동사 모양이 변하면서 결합하는 ‘준동사 결합’이다.

이런 결합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 중에서 먼저 “to 동사원형”의 경우를 보자.

“He painted the house.” 라는 문장이 다른 문장과 결합하기 위해서 모양이 변할 때,
일반적으로 주어 ‘He’를 버리고, 동사 ‘painted’의 과거형 꼬리 ‘-ed’를 떼어버린 뒤 앞에 to를 붙여서

이런 모양이 되는데, 일단 이 모양이 되면 다른 문장과 결합하면서, 어순감각에 의해 적절한 뜻을 나타내게 된다.

예를 들면, It is hard / to paint the house.
그것은 힘들다 (뭐가?) / 그 집을 칠하는 것은.

He had a plan / to paint the house.
그는 계획이 있었다(무슨 계획?) / 그 집을 칠한다는.

He came here / to paint the house.
그는 여기 왔다(뭐하러?) / 그 집을 칠하려고.

아주 쉽고 간단하다.

이것을 입시문법에서는 ‘무슨 용법’, ‘무슨 용법’하면서 복잡하게들 가르치지만, 그저 자연스러운 어순감각으로 듣고 말하는 연습만 열심히 하면 금방 익숙하게 된다.

여기 연설문에 나오는 “to see my mother”도 복잡하게 따질 것 없이 그냥 어순감각에 맞춰서, “우리 어머니를 보려고”라고 자연스럽게 새기면 되는 것이다.

그 다음 두 번째로 ‘~ing’ 형태가 있다.

이것은 원래 “He is painting the house.”에서 ‘He is’를 떼어버린 형태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하는(것)’의 뜻을 가진다.

역시 어순감각으로 다른 문장들과 결합한다.

 

예를 들면
I saw him / painting the house.
나는 그를 보았다(어떤 모습을?) / 그 집을 칠하고 있는걸

The man / painting the house / is my father.
그 남자는(어떤남자?) / 그 집을 칠하고 있는 / 우리 아버지이다.

He sang songs / painting the house.
그는 노래를 불렀다(어떤 상태로?) / 그 집을 칠하면서

Painting the house / was fun. 그 집을 칠하는 것은 / 재미있었다.

아주 쉽다.

그저 ‘~ing’의 기본 뜻을 가지고 어순감각에 맞춰서 사용하면 된다.

여기 연설문에 나오는 “drving from Chicago to Arkansas” 도 앞뒤의 어순감각에 맞춰 자연스럽게 “시카고에서 알칸소로 운전하고 가다가”라고 새기면 된다.

그 다음 마지막으로 ‘~ed, 과거분사’형태가 있다.

이것은 원래 ‘수동태 기본문’인 “The house was painted.”에서 ‘The house was’를 떼어버리고 ‘painted’만 남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칠해진, 칠해지는’ 하는 식의 수동의 뜻을 가지고, 역시 어순감각에 의해서 다른 문장들과 결합한다.

예를 들면, I saw the house / painted.
나는 그 집을 보았다 (어떤 모습을?) / 칠해지는 것을.

Painted / blue, / the house looked nice.
칠해져서(무슨색?) / 파란색으로 / 그 집은 멋있게 보였다.

자, 지금까지 ‘영어문장이 구성되는 이치’를 함께 살펴보았다.

아무리 복잡하게 보이는 영어문장도 이렇게 ‘기본문에 보충양념을 넣고 결합하여’ 만들어지는 것이며, 이들을 연결하는 원리가 바로 어순감각이다.

이 원리를 제대로 깨닫고, 머릿속에서 자동적으로 돌아갈 정도로 숙달되면 영어가 되는 것이다.

Speed 영어엔진 3단계 B : 문장연결 (하)

접속사, 절 활용 긴 문장으로 연결하여 말하는 단계(39레슨) – 기본문에 절을 덧붙이는 어순감각과 12시제 Master
– 12시제를 명확하게! 자유자재로 구사 – 각종 접속사의 활용법을 익혀, 2개 이상의 기본문을 길게 연결
– 조동사와 가정법, 명사/부사절 완벽 구사 – 뉘앙스를 살려 긴문장 말하기

정철3분특강 영어궁금증 해소!

본 강의는 수강생들의 영어에 대한 궁금증에 대해 답해드리는 형식으로 제작된 강의입니다. 정철영어닷컴에 회원가입시 무료로 제공됩니다.

왕초보 파닉스 & 기초어휘

왕초보 파닉스 기초 어휘 총 40레슨을 통해 알파벳부터 발음과 기초 어휘를 학습합니다.

영어엔진6단계 실전회화B: Blue 일상생활편

자동차 대여, 환전, 약국, 극장, 길 찾기, 물건교환, 쇼핑 등 방문지에서의 생활을 더 깊게 즐기는 실전회화 어학연수, 유학, 출장을 앞둔 분들께 유용한 실전회화

동사+전치사에 미쳐라 (상+하)

어려운 어휘가 아닌, 쉬운 동사와 전치사가 만나서 원어민이 실제 사용하는 어휘가 됩니다.
하루 10분이면 자연스럽게 어휘가 습득됩니다.
상황극으로 몰입도를 높이고, 생활에서 써먹을 수 있는 문장 훈련
누구나 다 아는 동사에 여러가지 전치사를 붙여
진짜 원어민들이 쓰는 생생한 표현을 학습하고 싶은 분들께 강력 추천합니다.

Revival English 상 1,2,3단계

주어+동사의 구조를 탄탄히 익히는 1단계부터 소유격, 정관사, 전명구, 현재 진행형, 과거형, 부정형, 의문문의 2단계. 과거 의문문, there 4형식, 5형식 문형 학습, 조동사, 명령문, 제안 부탁 등의 표현을 배워 의사표현이 가능한 기초영어회화 3단계.

2019-09-18
top
정철영어닷컴: 코칸에듀(주)  대표이사 김남욱 사업자등록번호:264-81-47044 통신판매신고번호:제 2024-용인처인-0913호 주소 : 경기 용인 처인구 이동읍 백옥대로 711-1, 107동 901호 고객센터 : 1800-0570  cs@rockedu.co.kr  팩스 : 0303)3443-4389 운영시간 :09:00~18:00 Copyrightⓒ KO KHAN Edu, All rights reserved 정철영어닷컴은 공정거래위원회의 표준약관을 따릅니다. 이용약관/개인정보처리방침 확인하기 저장저장